접속:634

 

 

 

 

 

메드시티 Home >> 건강상담실  >> 요로결석 상담

 

임신과 요로결석에 대해  


저는 임신 20주의 28세 초산부입니다. .

작년 3월부터 오른쪽 아랫배에 가끔씩 찌르는 듯한 통증이 있었는데 오른쪽 난소에 물혹이 있어 그것이 원인이라 생각하고 수술을 했습니다. 그후에도 같은 부위와 오른쪽 등도 비슷한 통증이 있었습니다.

신장 초음파를 했는데 돌이 있는듯 하다고 해서 또 신장 특수촬영을 했습니다. 오른쪽 신장이 약간 부어 있지만 돌은 보이지 않는다고 했습니다.

그 후에도 배란시기가 되면 오른쪽 아랫배가 아프다가 또 괜찮다가 했습니다.

그런데 임신 17주 정도부터 오른쪽 아랫배(가끔씩 오른쪽 허벅지 안쪽도 같이 아픕니다.어떨때는 왼쪽아랫배나 중간부분도 아픈데 같이 아픈적은 없고 따로 아픕니다)와 요도부분, 항문 오른쪽이 가끔씩 찌르듯이 아프고 소변볼때도 짜릿하게 아프고 해서 산부인과에서 소변검사를 하니균이 많고 방광염이 오래돼서 출혈도 있다고 해서 일주일간 약을 복용했습니다. 그러고도 증상은 낫지를 않고 이제는 오른쪽 갈비뼈 아랫부분과 등뒷부분도 찌르듯이 아프고 허리도 생리통때처럼 아픕니다. 소변검사도 다시 했는데 균은 없고 피가 많이 섞여 나온다고 하네요.산부인과에서는 결석이 의심된다고 하는데 임산부의 경우에 신장 검사는 어떻게 하며 결석일 경우 치료는 어떻게 하는지요. 결석이 아기한테도 어떤 영향을 줄수도 있는지요? 또 이러다가 갑자기 통증이 더 심해지거나

지속적인 통증이 올수도 있는지요. 여기가 미국이라 병원에도 자주 가볼수가 없고 궁금한 것은 풀고 싶어 이렇게 두서없이 여쭈어 봅니다. 자세히 답변해 주세요. 부탁합니다.  

   

임신을 하면 요로감염의 기회가 많아집니다.요관이 자궁에 눌리면 소변의 흐름이 더뎌지고 심한 경우 막힐 수도 있어서 기능적인 수신증이 올 수도 있습니다.

이런 경우 대장균과 같은 세균에 의한 상행성 요로감염이 잘 생기는데 이런 감염은 신우신염과 같은 위험한 합병증을 만들 수도 있고 요로결석이 증가하는 요인이 되기도 합니다.

지금 혈뇨가 있으면서 세균은 없다고 한 것으로 보아 미세한 요로 결석이나 아니면 방광염, 요도염으로 인한 출혈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지금 임신 중반기이므로 필요하다면 신우조영술이라는 것을 할 수는 있습니다.

방사선 조사량이 총 5rad를 넘지만 않는다면 방사선 조사로 인해서 태아의 위험이 더 증가하지는 않습니다.

하지만 바륨관장(Barium enema)나 소장촬영과 같은 시술은 금기로 되어 있습니다.


제 생각으로는 1-2주마다 소변 검사를 추적해 보면서 증상이 좋아질 수 있으므로 관찰을 해 보는 방법이 좋을 것 같습니다.

만일 증상이 심해지거나 열이 난다든지 하는 일이 있을 경우에는 빨리 입원해서 치료받아야 합니다.

자료: http://www.medcity.com/sangdam.html 상담실/김문홍


요로결석 대기요법 및 수술치료 문의    

 

저는 31세의 미혼남입니다.

갑자기 오른쪽 등아래가 아프고 지속적인 혈뇨가 나와 종합병원에서 소변, 신장조영술을 받은결과 오른쪽 요관에 결석있고 소변에서 염증이 조금있다고 하여 현재 대기요법중(6주중 3주째)입니다.

저의 문의사항은

1. 자연배출이 안되면 결석이 작아서 체외충격술이 불가하고 배를 째는 수술을 해야된다고 의사 선생님이 그러시는데 체외충격술 시술대상이 결석이 크고 결석위치가 정확하게 파악이 되어야만 하는지 알고싶고, (저의 경우 x-ray상 위치가 골반뼈(?)와 겹쳐 잘안보이며, 신장조영술상 조영액이 확실히 오른쪽이 잘 안 내려왔습니다.)

2. 사람마다 틀리겠지만 뛰기를 할때 꾸준히 약하게 뛰는것이 좋은지 아니면 과격하고 짧게 뛰는것이 나은지 추천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미스터 비뇨기과 은 종운 원장입니다.

결석의 위치가 잘 파악되어여 체외 충격파술이 가능합니다.

또한 골반뼈와 겹쳐 있으면 좀더 힘든 경우가 많습니다.

운동으로는 가벼운 운동이 안전하며 돔움이 더 될 것으로 생각됩니다. 감사합니다.

자료: http://www.medcity.com/sangdam.html 상담실

 

요로결석에 관한 질문입니다    

 

저는 30세 남 개인 사업가 입니다

저는 상습 적으로 요로 결석진단을 받고 있습니다.

처음 진단 받은 때는 92년 이었고 그 후 거의 1-2년 마다 발병 하고 있습니다.

최근 3년 간은 매년 발병 하였습니다,

한가지 의문점은 통증이 심해서 진료를 받으면 요로결석으로 추정 된다고만 얘기 합니다. 그러나 정밀검사를 해보면 결석은 발견되지 않고, 1주일에서 열흘 정도 앓고나면 멀쩡해집니다.

아플때 초음파와 엑스레이 검사에서는 아픈쪽 신장과 요관이 부어있다고 했습니다.

좌우가 번갈아가면서 발병합니다. 결석의 발병 원인과 체질과의 관계,음식,...등 요로 결석에관한 모든 것을 알고 싶습니다.


=============================================================================


결석이란 우리몸에서 이용하고 남은 성분중에 있는 칼슘, 인산, 마그네슘, 요산 등등의 성분이 소변으로 빠져나오면서 과포화상태가 된 경우에 결정을 형성하는 것으로 보면 됩니다.

예방법으로는 결석을 이루는 성분의 섭취를 줄이거나 소변으로 나오는 얄을 줄여주면 되고, 한편으로 과포화를 막기위해 수분섭취를 아주 많이 늘려주는 방법 등이 이용됩니다.

검사에서 결석을 못 찾는 경우는 결석이 아주 작거나 일반 엑스레이검사에 안보이는 결석(예; 요산석)이 있는 경우에 그럴수 있습니다.


거의 1-2년마다 재발한다면 대사관계에 이상이 있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유전적일 가능성이 높다는 거죠.

이런 경우는 결석성분검사 빛 대사이상의 여부를 평가받아 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대학병원 급에서는 결석의 성분을 검사하고 있으니 찾아보시는 것이 좋겠네요....

자료: http://www.medcity.com/sangdam.html 상담실/서기석 


요로결석 수술 후 염증 때문에....  

 

요로결석으로 인해 성기내시경을 통해 수술 후 3년이라는 시간이 흘렀지만 염증때문에 아직도 약을 복용 하고 있습니다... 소변을 볼 때 아침 첫 소변에 가장 심한 통증을 느끼고 있습니다...그리고 성기에서 고름 같은 액체가 분비가 되고곤 합니다... 신경을 쓰거나 몸이 평소 보다 피곤하면 더욱 더 심해지곤 합니다..방광도 가끔씩 통증이 느껴지곤 합니다..따끔따끔 거리는 듯 싶기도 하고 뻣뻣해지는 느낌이 들기도 합니다...

3년이라는 시간 동안 겪어왔던 이 일들을 이제 그만 하고 싶습니다... 완치의 길이 있기는 있는 것인지...있다면 그 방법이 무엇인지 알고 싶습니다. 괜찮다는 병원두 다 다녀봤지만 약 복용시만 효과가 있을 뿐 그이 후에는 똑같거나 심해질 뿐 입니다...

이 글 꼭 보시고 방법도 좀 가르켜 주시길 바랍니다... 참고로 나이는 31살이며 남성입니다...수술은 1998년 12월 경 받은 것으로 기옥 됩니다 다시 한번 부탁 드립니다...그럼 선생님의 올바른 지도 기다리겠습니다...

   

지금의 증상으로 짐작이 되는 것은 전립선염압니다. 내시경 수술을 하고 나서 전립선염이 발생하는 일이 드물게 있습니다. 소변 검사와 세균 배양 검사 전립선 마시지 전립선 초음파 검사 등을 받으시는 것이 좋을 듯 합니다. 전립선염이라면 90%는 완치가 됩니다. 너무 걱정하지 마십시오.  

자료: http://www.medcity.com/sangdam.html 상담실/김태한


 요로결석의 증상에 대해서 궁금합니다.. 


병원에서 요로결석이 의심된다고 합니다....옆구리가 아프고....

또 성기가 좀 가렵고 따가운데 요것도 결석의 증상인가요? 아님 성병인가요?


=============================================================================

 

응답 : 모든 질병이 그렇듯이 요로결석도 매우 다양한 증상이 있고 개인마다 나타나는 양상이 다양합니다. 귀하의 증상도 요로결석에 으해서 나타날 수 있는 증상입니다. 그러나 증상으로 진단하는 것이 아니고 소변검사나 방사선 검사, 초음파 등으로 진단하게 됩니다. 비뇨기과의사 라면 성병과 요로결석은 구별을 할 수 있을 것입니다.   

자료: http://www.medcity.com/sangdam.html 상담실/김태한

 

 요로결석 


예전에도 결석때문에 병원을 갔었던 적이 있었습니다만... 자연 배출하라는 말씀에 별 치료를 하지 않았습니다.

그런데 요즘 다시 증상이 생겼습니다. 열도 나고 빈뇨에 구토증상도 있는데 지금 외국에 있어서 당장 병원을 갈 수가 없습니다.

몇주뒤에나 한국에 갈수 있을거 같은데.. 이대로 괜찮은지요...


=============================================================================

응답 ; 발열이 있을 경우는 상부 요로에 감염이 되었을 가능성이 있습니다. 어려우시겠지만 병원에 가시는 것이 좋습니다. 요로결석(urinary ston) 열(fever) 빈뇨(urinary frequency) 구토(nausea,vomiting) 등으로 설명하시면 됩니다.  

자료: http://www.medcity.com/sangdam.html 상담실/김태한

 

 

자료: http://www.medcity.com 상담실/무단도용 금지

 
▒  정보 더 필요하세요?

 

 

 

 

 

 

약침의 원류 남상천 선생의 면역약침학,면역약침학임상편 판매합니다.

건강정보는 메드시티와 함께!   메드시티를 시작페이지로 설정하기!!  

 

 

정철한의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