접속:605

 

 

 

 

 

메드시티 Home >>  질병찾기  >> 한방칼럼 >> 여성 생식기의 구조와 기능

 

여성의 생식기관은 난소, 난관, 자궁, 질 등 내성기와 외음부로 구성되어 있다. 

1) 난소 

난소는 여성 생식기관 중 가장 중요한 기관으로, 자궁 양쪽에 각각 1개씩 있다. 난소는 중요한 2가지 기능을 가지고 있다. 그중 하나는 난자를 생산하는 것이고, 다른 하나는 여성 호르몬을 생산하는 것이다. 난소 안에는 수많은 난자 주머니가 있는데, 이것을 난포라 한다. 난포속에 있는 난자가 다 자라면 배란이 된다. 배란은 뇌하수체에서 분비되는 호르몬의 명령에 따라 난포가 터지면서 그 속에 들어있던 난자가 난소 밖으로 나오는 것을 말한다. 자료: http://www.medcity.com

난소에서는 난포호르몬과 황체호르몬이라는 2종류의 호르몬이 방출된다. 이 호르몬은 난포의 성숙, 배란 , 수정 ,착상을 도와주고, 월경현상을 일으킨다. 배란된 난자는 난관속으로 빨려 들어간다. 난자가 여기에서 정자와 만나면 수정, 착상의 과정을 거쳐서 임신이 성립되는 것이다. 난자의 수명은 24시간 정도된다. 만약 이 기간내에 정자를 만나서 수정하지 못하면 난관점막에 흡수 소멸된다. 

   

난소의 구조】 

난소는 길이 2.5∼3.7cm, 폭 1.2∼1.6cm, 두께 0.6∼1.0cm의 강낭콩 모양으로 생겼다. 난소의 내부는 혈관이 풍부한 수질로 되어 있고, 외부는 피질로 되어 있다. 난소상피에는 20∼40만개에 달하는 원시난포가 존재한다. 통상 15세에 월경을 시작하여 50세까지 매월 월경을 한다고 가정하면, 약 35년간 매월 1개씩의 난자가 배출된다고 할 수 있다. 여성의 일생동안 원시난포가 성숙난포로 자라서 배란이 이루어지는 것은 420개(35년×12개월)에 불과하다. 나머지 99%이상의 난포는 자라지도 못하고 그대로 소멸되는 운명에 처한다. 

발생하기 쉬운 질병】 

난소는 강낭콩 크기의 작은 기관이지만 여성의 생리적 특성을 좌우하는 가장 중요한 내분비선이다. 난소망이라고 하는 색상조직으로 되어 있어서, 각종 종양이 발생하기 쉽다. 난소에 종양이 생기면 난자의 성장을 방해하여 불임의 원인이 됨으로 조기치료를 받아야 한다. 특히 다음과 같은 경우는 발생빈도가 높다. 
① 난소 종양, 
② 난소인대의 염전, 
③ 난소낭종의 경염전 및 파열, 
④ 난소 출혈 
⑤ 점액성 낭종 등. 자료: http://www.medcity.com

다음의 종양들은 예후가 불량함으로 조기발견, 조기치료가 요구된다. 
① 배세포종, 
② 섬유종, 
③ 부란넬씨 종양, 
④ 쿨겐벨그씨 종양 
⑤ 난소암, 
⑥ 난소 갑상선종, 
⑦ 난소 융모상피종, 
⑧ 쎄르토리 신생종양 등. 

2) 난관 난관은 나팔관이라고도 부른다. 난관은 난자의 통로로써 난소에서 나온 난자를 받아 수정시키고, 수정난을 자궁으로 운반한다. 따라서 난관이 막혀 있으면 불임증이 되고, 좁아져 있으면 자궁외임신(난관임신)이 되기 쉽다. 

난관의 구조】 

자궁의 양쪽 뿔에 붙어있으며, 끝은 난소에 이어져 있다. 자궁 쪽의 가는 부분을 난관협부, 끝 쪽의 볼록한 부분을 난관팽대부, 팽대부에서 난소를 에워싸듯이 손을 벌리고 있는 부분을 난관채라고 한다. 난관채가 나팔같은 모습을 하고 있어서 나팔관이라 불린다. 한쪽 난관의 길이는 8∼12cm. 

발생하기 쉬운 질병】 

근래 인공유산, 성병 등의 영향으로 난관염이 증가추세에 있다. 난관염은 필연적으로 난관폐쇄 혹은 난관협착을 일으킨다. 난관이 막히면 수정 자체가 이루어질 수 없고, 난관내강이 좁아지면 난관임신이 되기 쉽다. 난관장애로 인한 불임은 여성불임의 약 20-25%에 달한다. 

3) 자궁 자궁은 수정난이 착상하여 성장하는 태아의 집이다. 자궁 안쪽은 자궁내막으로 덮여있다. 이 자궁내막에 수정란이 착상하여 태반을 이룬다. 착상이 되지 않으면 증식한 자궁내막이 떨어지면서 출혈이 되는데, 이것이 월경이다. 

자궁 경관에서는 배란기에 알카리성의 분비물을 다량 분비하여 질 쪽으로 흘려보낸다. 약산성의 질에 사정된 정자는 알카리성의 자궁경관 분비물을 따라 자궁으로 상행하여 난관에서 난자를 만나 수정한다. 수정된 난자는 자궁으로 와서 착상하여 태아로 성장한다. 만약 자궁의 조건이 좋지 않으면 태아는 자랄 수 없다. 따라서 자궁은 엄밀히 말하면 불임증보다는 불육증과 더 밀접한 관계가 있다. 

자궁의 구조】 

자궁은 서양배를 거꾸로 놓은 모양을 하고 있다. 평상시는 길이가 약 7cm, 폭 4.0∼4.0cm, 두께 2.0∼2.5cm 정도이다. 자궁은 
① 자궁체부, 
② 자궁경부, 
③ 자궁질부로 구성되어 있다. 
자궁질부에 들어온 정자는 자궁경부와 자궁체부를 통과하여 난관팽대부에 가서 난자를 만나 수정하며, 수정된 난자는 자궁체부에 와서 착상한다. 자료: http://www.medcity.com

발생하기 쉬운 질병】 

자궁은 수정란이 착상하여 신생아로 출생할 때까지 약 10개월간 태아가 안주하며 성장하는 안식처이다. 자궁에 발생하는 질병은 임신성립을 방해하여 속발성 불임의 원인이 된다. 자궁에는 다음과 같은 질병이 발생하기 쉽다. 
① 자궁근종, 
② 자궁 선근종, 
③ 자궁 포립, 
④ 자궁 후굴, 
⑤ 자궁 체부암, 
⑥ 자궁 경부암, 
⑦ 만성 자궁내반증 
⑧ 자궁하수 등. 

   

4) 질 

자궁에서 외음부로 연결된 관이다. 성교시에는 남성의 음경을 받아드리고, 월경시에는 월경혈을 배출하고, 분만시에는 태아를 통과시키는 역할을 한다. 성교시에는 음부 양쪽에 위치한 바르토린선에서 분비액이 나와 윤활작용을 한다. 질내는 산성이기 때문에 질내의 세균을 죽여 정자를 보호한다. 정자는 산성을 싫어하기 때문에 알카리성인 자궁의 경관분비물을 따라 재빨리 자궁안으로 헤엄쳐 올라간다. 

질의 구조】 

질은 신축성이 좋은 근육조직으로 되어 있다. 길이는 10∼15cm이다. 질벽은 주름으로 되어 있어서 분만시에는 태아가 통과할 수 있도록 늘어난다. 

발생하기 쉬운 질병】 

질은 내성기로 통하는 관문이다. 그러다 보니 각종 세균에 감염되기 쉽다. 질에 염증이 생기면 정자의 활동을 방해하여 불임을 유발한다. 질에는 다음과 같은 질병이 발생한다. 
① 포도상 구균, 연쇄성 구균, 대장균 등에 의한 비특이성 질염의 발생빈도가 높다. 
② 근래는 임질, 매독 등 성병에 의한 염증이 증가추세에 있다. 
③ 칸디다성 질염과 트리코모나스성 질염도 많다. 
염증외에 다음과 같은 질병도 희소하게 발생한다. 
④ 질낭포, 
⑤ 질암, 
⑥ 처녀막 강직증, 
⑦ 질협착증 등. 

자료제공/송병기박사/ http://www.danaa.com       

 


 
▒  정보 더 필요하세요?

 

 

 

 

 

 

약침의 원류 남상천 선생의 면역약침학,면역약침학임상편 판매합니다.

   

건강정보는 메드시티와 함께!   메드시티를 시작페이지로 설정하기!!  

 

 

정철한의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