접속:474

 

 

 

 

 

메드시티 Home >> 질병찾기  >> 난소종양(양성)

 

난소종양 (양성), Benign ovarian tumor
 
 
난소 양성종양이란?


정상적인 난소는 가임 연령에 지름 약 3-4cm의 크기이며, 폐경이후에 작아집니다. 난소에 발생하는 종양은 악성 종양과 양성 종양으로 나눌 수 있는데, 다른 기관으로 전이될 가능성이 있으면 악성 종양 (암)으로 분류하고 그렇지 않고 한 조직에서 혹과 같이 크기가 커지는 경우에는 양성 종양으로 분류합니다. 상대적으로 양성 종양이 악성 종양에 비해서 세포의 분화도 느린 편입니다. 난소의 양성 종양은 대부분 주기적으로 배란을 하는 20-40대 여성에서 흔하지만 소아와 사춘기에도 발생합니다. 젊은 연령층에서 가장 흔한 양성 종양은 기능성 낭종으로 치료 없이도 자연적으로 소실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난소의 상피에 나타나는 양성 종양 (상피 종양)이 가장 많습니다.

난소 양성종양의 원인


정확한 원인은 밝혀지지 않았지만, 악성과 마찬가지로 지속적인 배란이나 외부 자극에 의해 상피 세포가 난소 내부로 함몰되면서 낭종이 형성되고 이 안에 액체가 고여 크기가 점점 커진다는 가설이 가장 유력합니다.

난소 양성종양의 증상 및 진단


악성종양과 마찬가지로 크기가 작을 때는 특별한 증상이 없으며, 크기가 커지면서 주변 장기를 압박합니다. 그러나 종양이 아주 크지 않은 경우에도 극심한 복통이 발생할 수 있으며, 낭종이 파열되기도 하는데, 이때 낭종 내의 내용물이 복강 내에 퍼져 복막을 자극하면 복부 전반에 걸친 통증이 유도되기도 합니다. 드물지만 호르몬 이상에 의해서 자궁 출혈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난소 종양의 진단은 난소의 악성 종양 진단 방법과 동일하며, 최종적으로 악성과 양성을 구분하는 것은 종양 제거 후에 시행하는 조직 검사를 통해서 가능합니다.

난소 양성종양의 주요 치료 방법 및 관리


종양의 크기가 6-7cm 이상으로 증가하는 경우에는 특별한 증상이 없더라도 향후 임신에 영향을 주거나 불임의 원인이 될 수 있고, 악성의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기 때문에 수술적으로 제거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폐경기 이후의 여성은 특히나 악성의 가능성이 아주 높으므로 젊은 여성보다 적극적인 처치를 요구합니다. 양성 종양의 경우에는 수술적 제거한 후에는 생존율에 영향을 미치지 않습니다.
젊은 여성의 경우, 작은 기능성 낭종들은 자연 소실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주기적인 관찰만으로도 충분합니다.

 난소의 종양2 <----클릭  
 


 건강 상식
자세교정 클리닉, 바른 자세와 바르게 걷기의 어려움과 그 ...
△한방비만치료□ 한방다이어트의 장점과 부작용■
□발냄새제거◇ 민망한 발냄새, 발 냄새 없애는 방법◆
△공황장애 증상 20대에 많이 발병□가슴이 답답하면 '공황...
▒ 코골이방지 치료와 ◐ 수면무호흡증 치료법 ◑
△ 한방 다이어트 □ 다이어트 식욕억제 한약 마황의 장점과...
오일 풀링(Oil Pulling) 이라고 들어보셨어요?

 

 
▒  정보 더 필요하세요?

 

 

 

 

 

 

약침의 원류 남상천 선생의 면역약침학,면역약침학임상편 판매합니다.

건강정보는 메드시티와 함께!   메드시티를 시작페이지로 설정하기!!  

 

 

정철한의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