접속:324

 

 

 

 

 

메드시티 Home >> 건강상담실  >> 척추관 협착증 상담

 

척추관협착증에  

 

척추관 협착증은 어떻게 치료해야 하나요?

 

=========================================================================

 

우선 보존적 치료(물리 치료, 약물 치료 등)를 시도해 보고 효과가 없으면 경막외 주사 요법을 합니다.

몇 번해도 안되면 수술을 합니다. 감사합니다.

자료: http://www.medcity.com/sangdam.html 상담실/박원욱

 

척추관협착증으로 수술후 체력관리 및 좋은 음식은? 


수술한지 7일째.. 연세는 59세 앞으로 디스크건강 관리는 어떻게 해야하는지 전문적으로 상세히 인트넷상으로 알고싶습니다.

1)운동자세 2)좋은 음식(수술후 , 앞으로 먹어야할 음식및 허리에 좋은 음식

   

척추관 협착증으로 수술을 받았다구요...... 아마도 신경압박을 제거하는 수술을 받으셨겠지요

수술후 상담을 올리셨던 날짜가 7월 23일이니까 현재 제가 답변하는 날짜가 29일로써 지금은 수술 후 13일 되셨겠네요 . 성함으로 봐선 남자인 것 같군요


수술후 회복을 위한 운동으로는 가장 대표적인 것이 요통의 3단계 운동법이 있습니다.

이 운동의 목적은 장기간의 침상생활이나 수술 후의 후유증 회복을 위한 운동입니다.



제 1 단계 운동


01. 바로 누운 자세에서 양쪽 무릎을 구부려 세운 다음 다시 천천히 펴도록 합니다.

이 동작을 다섯번 반복합니다.


02. 바로 누운 자세에서 양쪽 무릎을 가슴쪽으로 구부리고 양손은 무릎을 깍지 껴 잡아서 가슴쪽으로 서서히 좀 더 구부립니다. 이 자세에서 10초간 유지합니다.

이 동작은 세 번을 반복합니다.


03. 바로 누운 자세에서 양쪽 무릎을 펴고 양손은 머리 뒤로 깍지를 낍니다. 한쪽 무릎을 가슴쪽으로 최대한 구부리고 그 자세를 10초간 유지한 다음 처음 상태로 다리를 천천히 내려 놓습니다.

이 동작은 다섯번 반복한 다음 반대측 다리도 같은 방법으로 운동합니다.


04. 바로 누운 자세에서 양손은 머리 위로 올리고 다리는 구부려 세워서 허리를 평평하게 만듭니다.

배에다 힘을 주어 바닥에 붙힌다는 느낌으로 바닥에 밀착시킨 다음 10초간 유지하고 힘을 뺍니다.

이 동작은 다섯번 반복합니다.


05. 의자에 앉아서 양손으로 의자 가장자리를 잡고 머리를 앞으로 숙여 양쪽 무릎 사이에 넣습니다.

양손을 머리 앞으로 뻗어 바닥을 대도 좋습니다. 셋까지 세고 다시 제 위치로 돌아온 다음 쉬도록 합니다.

이 동작은 다섯번 반복합니다.

아울러 무리가 가면 즉시 중지하시거나 건너 뛰십시요


제 1단계 운동은 4주간 매일 두번씩 시행하는 것을 원칙으로 합니다만 자신의 체력과 상황을 잘 고려하여 조절하시기 바랍니다. 4주후에 이 운동이 쉬워지면 제 2단계 운동을 실시합니다.


제 2단계 운동


01. 바로 누운 자세에서 무릎을 세우고 골반과 다리를 좌우로 회전시킵니다.

이 운동은 다섯번을 시행합니다.


02. 바로 누운 자세에서 무릎을 펴고 양쪽 다리를 30cm 정도 들어 올립니다. 열번 세고 천천히 내려 놓습니다.

이 운동은 세번을 시행합니다.


03. 똑바로 서서 의자 등받이나 테이블을 잡고 쪼그려 앉았다가 다시 일어납니다. 의자 등받이나 테이블을 잡는 것은 균형을 잡기 위하여 살짝 잡아야 합니다. 절대로 의지해서는 안됩니다.

이 운동은 세번을 시행합니다.


04. 바로 누운 자세에서 무릎을 펴고 한쪽 다리를 들어올립니다. 천천히 다리를 내리고 반대편 다리도 같은 방법으로 들어올립니다.

이 운동은 다섯번 시행합니다.


05. 바로 누운 자세에서 양쪽다리를 펴고 오른쪽 발을 왼쪽 무릎위에 올려놓고 구부린 무릎을 밖으로 벌렸다가 안으로 오므립니다. 반대측도 같은 방법으로 운동합니다.

이 동작은 다섯번 시행합니다.


06. 바로 선 자세에서 숨을 깊이 들이 마시고 내쉽니다. 천천히 머리와 목을 구부리고 손가락 끝이 마루끝에 닿도록 허리도 천천히 구부립니다.

이 동작은 세번 반복합니다.


07. 엎드려 뻗치고 한쪽 발을 구부립니다. 양손을 짚고 균형을 잡은 다음에 등을 앞뒤로 움직입니다.

뻗은 다리는 계속 뻗은 채로 유지합니다. 열번 반복하고 반대측도 같은 방법으로 운동합니다.

이 동작은 무리가 많이 갈 수 있으므로 안되면 건너 뛰십시요


4개월간 매일 두번 씩 시행합니다. 그 이후에는 이 운동이 쉬워지면 3단계 운동을 합니다.


제 3단계 운동

   


3단계 운동은 스포츠나 레크레이션 활동을 통한 보울링, 골프, 테니스, 승마, 수영등의 운동을 무리하지 않게 단계적으로 시행합니다.



상기 내용을 시행할 때 조금이라도 무리가 생기지 않는 선에서 운동을 행하시기 바라며 만약 신체에 무리가 가는 동작이거나 소화하기 벅차다고 한다면 그 운동을 중지하시거나 건너뛰시기 바랍니다.

아울러 가장 중요한 것은 담당의의 판단이며 그 판단을 우선 하시기 바랍니다.


수술후에 복용하시면 좋은 음식


첫째 매일 아침식사를 하도록 합니다.


둘째 과음을 삼가하고 흡연은 금하는 것이 좋습니다.


셋째 지방은 총 섭취열량의 25% 이내로 합니다.


넷째 비타민 A, C, E 등을 충분히 공급하도록 합니다.

비타민 A, C 가 많이 함유되어 있는 식품은 시금치, 소의 간, 사과, 귤, 마아가린, 버터 등

비타민 E 는 식물성 기름, 감자, 채소, 견과류, 감귤류, 현미, 토마토, 양배추 등


다섯째 매일 먹는 식사에서 동물성 지방을 억제하고 식물성 지방을 선택하여 섭취합니다.


여섯째 양질의 단백질을 충분히 섭취합니다.

특히 체내 소화율이 95% 인 치즈등의 식품은 간을 강하게 하는 작용이 있어 근육의 발달에 도움을

줍니다. 우유, 두부, 콩, 생선류가 좋습니다.

이상은 수술 후 후유증 회복과 50대 성인의 식이요법이였습니다. 귀하께 도움이 되는 답변이 되었길 바랍니다. 칠곡에서 한의사 자료: http://www.medcity.com/sangdam.html 상담실/김영욱

 

척추관협착증에 대해....

 

저희 아버님이 다리가 당기고 저린 척추관협착증의 증세를 한 열흘전부터 보이 시는데 아버님은 15년간 당뇨로 인슐린을 맞고 계시고 한5년간 C형 간염을 앓고계십니다. 연세는 71세신데 미건의료기의 온열치료기 HY-3000으로 물리치료를 받으려고 하는데 괜찮은지 알고 싶읍니다. 수술외의 다른치료법을 알려주세요. 약침치료는 어떨지요?, 빠른 답변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

 

척추관협착증은 연세가 높으실 수록 난치병입니다. 부득이한 경우 수술요법으로 해결이 가능하기는 하지만 아직은 믿을만하지 않지요, 거기다 당뇨병까지 합병되어 있다면 거의 불가능할 것입니다.

온열치료법으로 해결도 그렇게 효과적이지 못합니다. 척추관협착증은 추체의 문제 보다는 척추신경이 분지하는 척수관에 각종 결합조직이나 지방조직이 노후화 되어 신경을 압박하는 현상이므로 이 부위를 효과적으로 유동시켜서 척추관협착현상을 완화시키는 요법을 선택하고 있으나 이에 마땅한 요법이 준비되어 있지 않습니다. 현재 카이로프락틱욥법중 칵스테크닉이라는 기술이 이 질환을 완화시키는 효과를 유발할 수 있는데 문제는 70고령과 당뇨병으로 인한 합병증에 이 요법을 적용할 수 있는가가 의문입니다. 또한 짧은 시간에 해결되지 않으며 최소한 3개월에서 6개월이 소요되는데 이 기간을 참고 견디는 인내력과 기력이 남아 있을지 문제입니다. 자세한 것은 전문가의 정확한 진찰을 필한 연후에 선택하시기 바랍니다.

자료: http://www.medcity.com/sangdam.html 상담실/신광호


저두 척추관협착증이라는데요..  

 

안녕하세요..저는 27세의 대학4학년 남자입니다.약 10개월전에 심한 운동을 하고 그날 밤부터 갑자기 허리가 아팠습니다. 며칠동안 통증이 계속되어 정확한 진단을 위해 CT촬영을 해보았더니 척추관 협착증이라는 결과를 얻었습니다. 약간의 디스크 증세도 보인다고 하시더군요..약 3달간 3가지의 물리치료를 받았는데 심한 활동을 하지않으면 허리의 통증은 별로 없는데 왼쪽 엉덩이 부분과 다리가 땡기고 종아리 부분의 감각이 덜하거나 저립니다. 물리치료를 계속 받아도 더 나아지지는 않는것 같습니다. 곧 졸업하고 직장을 갖게되면 바깥에서 활동을 많이 할것 같은데(건축전공) 걱정입니다. 한방에서는 척추관 협착증에 대한 어떤 치료법이있는지, 그리고 좀 빠르고 확실하게 완치할수 있는 방법은 없는지 알고 싶습니다.

그리고 인터넷같은데서 살펴보니 척추관협착증은 노인들의 노화증상중에 하나인것 같던데 저같은 경우는 선천적인 건가요? 나이가 들수록 더 심해지는건 아닐까 걱정입니다. 답변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척추관협착증은 노인의 경우와 같이 퇴행성변화로 인하여 생기는 경우도 있지만 선천적으로 오는 경우도 있으며, 척추의 변성, 의원성, 대사성, 외상성 등의 원인으로도 올 수 있습니다.

척추관협착증을 빨리 확실하게 낫게 하는 방법은 사실 없다고 보는 것이 좋습니다. 그러나 일상 생활자세에 주의하면서 요부의 근육을 강화시키는 운동을 꾸준히 하면서 적절한 치료를 지속적으로 하시면 일상생활에 불편이 없을 정도로는 조절이 가능합니다.

특히 장시간 앉아 있는 자세(장거리 운전, 카드놀이 등)는 허리에 매우 나쁜 영향을 미치게 되므로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수영과 등산을 규칙적으로 꾸준히 하시면 요부 근육을 강화시키는데 도움이 됩니다.


한방에서는 추나요법, 침구요법, 물리치료, 약물요법 등으로 치료를 하게 되는데 앞서 말씀드린 여러 가지 사항을 지키면서 치료를 받으시면 좋은 결과가 있을 것입니다.

자료: http://www.medcity.com/sangdam.html 상담실/원재한의원장/한의학박사 정 재 우

 

 

자료: http://www.medcity.com 상담실/무단도용 금지

 
▒  정보 더 필요하세요?

 

 

 

 

 

 

약침의 원류 남상천 선생의 면역약침학,면역약침학임상편 판매합니다.

건강정보는 메드시티와 함께!   메드시티를 시작페이지로 설정하기!!  

 

 

정철한의원